올리브유와 레몬즙으로 상큼하게 볶은 방울양배추 (Brussels Sprout)

2014. 9. 23. 06:01 Food_요리와 음식

알사탕만한 깜찍한 크기의 방울양배추를 아시나요? 미니양배추, 방울다다기양배추라고도 불리는 Brussels Sprout (브뤼셀 스프라우트)는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어우러진 채소입니다. 벨기에의 브뤼셀 지방에서 재배되었다고 해서 브뤼셀 스프라우트라는 이름이 붙여졌구요, 비타민 C가 레몬의 1.5배, 보통 양배추의 3배나 되어 영양가도 매우 풍부하다고 하네요. 


연하고 달큰한 맛이 좋아서 샐러드에도 자주 넣어먹는 채소인데, 오늘은 올리브유에 볶아봤어요. 집 근처 올개닉 마트에 갔더니 시식코너에서 이 방울양배추를 올리브유와 레몬즙, 후추 등이 들어간 드레싱을 넣고 즉석에서 볶아주던데 어찌나 맛있던지 그 소스를 사와 집에서 연구해서 비슷하게 만들어 봤답니다. 드레싱 너무 비싸.. ㅠㅠ 



동글동글 귀여운 방울다다기양배추 볶음  







브뤼셀 스프라우트는 양배추와는 다르게 긴 줄기에 30~40개의 방울이 다닥다닥 붙어서 자라난답니다. 요렇게 작고 깜찍한 미니 양배추, 보기만 해도 너무 앙증맞지 않나요? 예뻐서 먹기가 아까워요~






1. 방울양배추는 딱딱한 아래쪽 심 부분 조금과 벌어진 겉잎 한 장 정도를 떼내어 손질합니다. 사이즈가 크다면 반 잘라서 조리해도 좋은데 저는 잎파리가 사방팔방 흩어지는게 싫어서 통째로 요리하는 편이에요.





손질하여 깨끗히 목욕재개한 어여쁜 꼬마양배추의 자태~ 





탱글탱글 싱그러운게 너무 이쁘죠?





2. 소스를 준비합니다. 재료 떼샷!


 (방울양배추 50개 정도 기준) 

올리브유 2 Tb, 레몬즙 2 Tb(신선한 레몬이면 더 좋아요), 소금 1tb, 후추 약간, 마늘가루 (옵션)




작은 그릇에 모두 넣고 잘 섞어줍니다. 




저는 신선한 레몬이 없어서 시판 레몬즙을 사용했구요, 통후추를 즉석에서 입자 굵게 갈아넣고 소금은 허브솔트와 보통 소금을 반 씩 섞었어요.  





3. 중약불로 달군 후라이팬에 살짝 기름을 두르고 방울양배추를 볶아줍니다.




4. 겉면이 살짝 익으면 아까 섞은 소스를 붓고 섞어줍니다. 불은 세게 하지 마세요. 

우리가 흔히 쓰는 엑스트라버진/버진 올리브유는 꼭 낮은 온도에서 조리하거나 생으로 드시는게 좋아요.

올리브유는 발화점이 낮아서 높은불로 조리하면 쉽게 타버리기 때문에 건강에 오히려 독이 된답니다. 

간이 잘 배도록 약 3분간 볶아주세요.




5. 낮은 온도에서 볶으면 방울양배추의 속이 익지 않을까봐 걱정하셨죠~? ^^ 스팀으로 익히는 방법이 있답니다. 

1/8컵 정도의 물을 부어주고... 




 요렇게 뚜껑을 닫고 5분 정도 익혀줍니다. 김이 모락모락~





6. 5분 후, 뚜껑을 열어보면 요렇게 물이 다 졸아서 조금밖에 안 남았네요. 마저 다 볶아줍니다.





겉이 살짝 맛있는 색이 될 때까지 조금만 더 볶아주면 완성!!!




속 안에도 완벽하게 잘 익었지요? 





따뜻할 때 먹어도 맛있고, 식어도 달큼한 레몬향 가득한 방울다다기양배추 볶음이에요.

스테이크나 연어구이 같은 양식 요리의 사이드로도 훌륭하고 한식의 반찬으로 집어먹어도 잘 어울린답니다.



익힐수록 단맛이 강해진다는 방울다다기양배추. 

우리나라에서도 재배가 활발해진다고 하니 영양가 많은 이 채소가 더욱 널리 알려지길 바래봅니다.

맛있는 꼬마양배추, 방울다다기양배추 많이 드시고 이뻐지세요! ^^


요리


이 레시피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 번 꾸욱 눌러주세요. ^^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

일 만들기 좋아하는 명랑아줌마의 Do-It-Yourself 미국라이프 . by 맥가이버™

Search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Follow Me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맥가이버의 american D.I.Y life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