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자신감 넘치는 야매영어강좌 - 카페 영어편

2014. 9. 5. 07:40 American Life_미국생활

아주 간만에 음슴체로 써봅니다. 재미를 위해 쓴 글이니 태클은 살포시 거둬주세요. ^^


미국 땅에 산 지 어인 20년째... 기억도 가물가물함.

본인은 미국 땅에 처음 발을 딛었을 때 좌절감이 하늘을 찔렀음.

왜냐하면 본인에겐 진행병이 있기 때문임. 배우 신애라씨가 예전에 무릎팍도사 프로그램에 나와 언급했음.

 


 

*진행병: 3초의 정적을 참지 못하는 일명 '주디 나불나불 증후군'

Mouth Control Deficiency Syndrome. 주변인들의 청각과 뇌를 동시에 교란시키는 AIDS 보다 더 살벌한 병임.

 

악

 

워낙 말이 많은 지라 한시도 쉬지 않고 떠들어서 초딩시절에 칠판에 이름 좀 수두룩밥두룩 적혔었음.

본인은 항상 배가 고팠음. 하도 입을 움직여대서 칼로리소비량이 장난이 아니었기 때문임.

그랬던 수다떨기 좋아하던 1인이 말 한 마디 통하지 않는 이국 땅에 떨어졌으니 어찌 우울증이 생기지 않았겠음.  초딩도 우울했다오. 본인은 성숙했던 초딩. 초딩에게 중2병이!

말 못하는 벙어리 심정이 이렇게 고통스러운지는 정녕 몰랐었음.

허나 본인은 의지의 한국인임.

얼굴에 두께 3센치의 방탄철판을 깔고 무조건 미국애들에게 들이댔음.

손짓발짓을 하며 마구마구 혀를 굴려대던 세월이 꽤 지나니 미국 물좀 먹으셨쎄요 소리가 들려옴.


우오오오오오오오....


아이폰으로 시리와 대화가 가능해짐. 발음을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들음.

시리한테 날씨를 물어보고 있는데 옆에서 남편이 풉! 하고 비웃고 있음. 왜? 너무 굴려대서 느끼하다 함.

그렇슴. 한국말은 잘못 띄어 말하면 느끼해지고 미국말은 너무 굴리면 느끼한 것임.


예) 집에 갔니? -> 집에 (한참 쉬고)  갔니?    괜히 느끼함... -_-;; 


 

하지만!

 


우리 한국인들은 치명적인 실수를 자주 저지름.


굴려야 할 땐 안 굴리고, 담백한 발음에는 빠다를 바르며

늘려야 하는 발음은 짧게 하고, 발음에 너무 신경 쓴 나머지 강세(intonation)을 엄한데 주기도 함.


아무리 발음이 좋아도 한국식 악센트 때문에 전체 문장이 이상해지는 것임. 

 

 

그래서...

 

 

커피샵에서 카페라떼 시켰다가 엄하게 카라멜 라떼 드셨다는 지인의 눈물겨운 스토리를 읽고 본인도 부족한 발음이지만 야매식 영어발음을 적어볼함.

다시 말하지만 이건 야매임. 따라해서 미국인들이 못 알아들었다고 본인에게 태클걸면 나는 책임없어효~

미국 영어 생활 회화에 중요한건 근자감임. 근거 없는 자신감. 쫄지 말 것.

 

  

우리 발음 못 알아 듣는다고 쏼라쏼라 거리면 갸들 보고

간장공장공장장 말맬말뚝말못맬말뚝 경찰청철창살쇠철창살철철창살

열 번만 안 틀리고 반복하면 세종대왕 아들딸로 추대해준다 해주심 되겠음.

본인이야말로 안 쫄고 버티는 철판면상과 근자감 딱 두 가지로 영어를 정복한 산 증인이라 하겠음.


지금은 커스토머서비스에 전화해서 


하이!  컴플레인 → 안 통해? → 그대 이름은 무엇인고? 매니저 바꿔요 → 댁이라면 안 억울하오? 

한 번만 봐줘용다음에도 이용할께 역시 당신네 회사가 회사 최고다 → 그대의 서비스정신은 훌륭하구나 

나의 하루는 너로 인해 행복하다  → 고마워요 바이바이~


이러고 능글맞게 목적달성을 할 정도는 됨.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미국에서 억울한 일 당하지 않을 정도의 영어 레벨만 되면 충분하다 생각함.

 


썰이 너무 길었고... 간단 레슨 시작하겠음. 이번 편은 카페 영어임.



 


1) 아메리카노 

 

별다방 콩다방 가서 아메리카노 시켜서 캐셔가 왓?! 하고 되물은 적 있으신 분 손?!


본인 손 들었음. 왓? 만 들으면 나는 왜 작아지는가.... ㅠㅠ


아메리카노를 발음해 보시겠음.

아메리카노. 강세를 어디다 주셨음?

아메리카노 <---- 미국 발음할 때 !리카 라고 발음한다고, '메' 에 힘 빡 주신 분 손!!


예전에 본인이 이렇게 발음했었음. 메~리카노. 정말 못 알아들음ㅠㅠ

익스큐즈미? 듣는 순간 극소심해져서 정신이 혼미해졌음. 그래서 그냥 대충 아무 커피나 마셨음.

아메리카노 마시기가 이리 어려울줄이야...


엉엉


사실 아메리카노의 강세는 아메리  ☜  "카" 에 있음.

아메리를 똑같은 높이의 음절로 빨리 말하고 에만 힘줘서 위로 올리면 됨.

잘 모르시겠으면 가수 십센치의 노래를 따라해보시삼.

아메리'카'노~~ 아쪼아쪼아~~~ 이 분들이 꽤 똑똑한거 같음. 영어도 잘하는가봄.


이것만 숙지하면 미국 카페에서 아메리카노 주문하는데 무리는 없음.

"원 (털, 그데, 띠) 아메리노 플리~스"

(미국에서 배운건 문법 완벽한 문장이 아니고 말 짧게 해도 뜻만 통하면 다 먹어준다는 것. ㅎㅎ)

위에 밑줄친 곳에서만 억양 세게 주셔도 갑자기 엄청 영어 잘 하는 것'처럼' 들릴 수 있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악센트는 억양이고 인토네이션이 바로 이 "톤" 인데 뭐 이런거 다 때려치우고 영어는 높낮이만 잘 조정하는 톤과 적절하게 굴릴때 굴리는 발음만으로도 반은 성공한 것임.

 

 

 

2) 라떼  

 

미국인들은 "떼" 라는 된소리 발음이 없음. 라떼 그러면 "오우, 테~" 그렇게 말함.

우리도 세련되게 "테~" 라고 말해주기로 함.

카라멜 라테는 발음이 상당히 까다로움. 카라멜? 캬랴멜? 이거는 한국어로 표현하기 상당히 거시기함.

본인은 "아메을 테~" 이렇게 발음하면 캐셔들이 알아들었음.

캬라멜을 단음단음 따로 발음하면 못 알아들음.

애플이 애플이 아니고 애아뽀으 인것 처럼, 캬라멜은 카라멜이 아니고 캴아메을 로 발음해 보심.


* 별책부록: 밀크는 미역, 토마토는 텀에이러. 감이 오시는감? 우리 시대 영어책은 죄다 불태워야함.

 

바닐라 라떼는 바닐라를 발음하지 마시고 브닐라 라고 말씀해주심 통할것임.

브이 발음이 어려우신 분은 브닐라에서 '브'를 거의 살짝쿵 들릴락 말락 말하고 '닐라'만 세게 발음해도 알아들을 것임.

다시 말하지만 미국말은 모든게 강약조절임.

어디를 강조하냐에 따라서 문장 자체가 엉망이라도 뜻이 통할 수 있고 완벽한 문법의 문장이지만 현지인이 전혀 못 알아듣는 외계어가 될 수도 있음.

따라해보십삼. 

"브닐라 라테~"   "캴아메을 라테~"



 

 

3) 리필 & 스트로 

 

짧게 가겠음. 급 피곤해짐.;;;

리필 -- f 발음이 r에 붙어있어서 엄청 힘듬. 두 배의 고통임.

에 강세가 있음. (여기서 리필은 동사가 아님. 명사임. 동사일때는 억양이 또 달라짐.)

뤼와 따라오는 f에만 신경을 써도 알아들음.


"캔 아이 해브 어 리필 플리즈?" 

길게 말했다가 못 알아들으면 더 신경질 남. 그럴때는 웃는 낯에 침 못 뱉으므로 마일~ 배시시 웃으며 "뤼필 플리스?" 하며 부탁해봄. 안 되면 어쩔수 없지만 물어봐서 손해날 것 없음.


빨대 - 스트뤄~  스트 다음에 를 툭... 힘 빼고 떨어뜨려서 발음하면 됨. 

 


본인도 여기에서 태어난 2세가 아닌지라 아직도 갈길이 먼 영어이지만 그냥 여러분들과 나누고 싶어서 올린 글임.

그러니 잘난척 한다고 오해하지 말아주시고 애교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슴.

야매 영어라고 재차 강조함. 


하지만 영어 못해도 당당하게 내 밥그릇만 찾아먹을 수 있으면 뭐가 아쉬울게 있겠음.

영어 좀 딸린다고 주눅들지 말고 우리 모두 간장공장공장장을 외치며 따라할 테면 따라해봐!! 신공을 발휘해주십삼.

 


영어 성공의 삼대 법칙 - 근자감 + 철판 + 스마일 ☜ 이것만 갖추면 해낼 수 있다고 이 연사 외칩니다!!


(이미지 출처: Flickr.com)



야매영어 강좌(?)가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한 번 꾸욱! 눌러주고 가세요~ ^^

반응 좋으면 시리즈 갈지도... ㅎㅎㅎ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

일 만들기 좋아하는 명랑아줌마의 Do-It-Yourself 미국라이프 . by 맥가이버™

Search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Follow Me

Statistics

  • Total :
  • Today :
  • Yesterday :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Trackbacks

Copyright © 맥가이버의 american D.I.Y life All Rights Reserved | Designed by CMSFactory.NET